패키지스트 한국 미러 free

2019-08-08

1 1 벨을 통해 여러가지 패키지들을 소개해드렸었습니다. 아마 따서 설치해보신 분이 계시다면 설치할 때 시간이 오래 걸려서 답답한 분들도 계셨을 것 같아요. 패키지의 의존성을 분석하고 다운로드해주는 컴포저의 메인 저장소인 패키지스트의 서버가 유럽에 있기 때문입니다.


어제 모던 PHP 유저 그룹 정기모임에서는 패키지스트 한국 미러 운영자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지난 1년간 적은 자원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왔는지에 대한 발표였습니다. 발표자료는 조만간 정기모임 발표 자료실에 업로드될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한참 개발 중 때 컴포저 때문에 맥이 풀렸던 적이 많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패키지들을 소개할 예정이니 컴포저가 패키지스트 한국 미러를 사용하도록 변경하는 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composer config -g repos.packagist composer https://packagist.kr

미러가 더이상 동작하지 않거나, 시적인 장애가 생겼을 경우 원복을 할 수 있어야겠죠. 원래대로 돌려놓고 싶으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omposer config -g --unset repositories.packagist

추가적으로 패키지를 병렬로 다운받을 수 있게 해주는 prestissim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다운로드 시간도 줄 수 있습니다. 미러를 이용해서 의존성 정보 받아오는 시간을 줄이고, 실제 패키지를 다운로드하는 시간은 prestissimo로 줄이는 것입니다.


prestissimo는 composer global require hirak/prestissimo로 설치하고 composer global remove hirak/prestissimo로 제거합니다.


1 1 벨 29호
2019년 8월 8


유료 구독자 전용 레터입니다.

한 달 1만원으로 매일 라라벨 관련 메일 받아보시고 과거 메일도 열람하세요. 일반 구독으로 공개글만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구독과 동시에 xly에도 가입됩니다.

이현석

바쁜 팀장님 대신 알려주는 신입 PHP 개발자 안내서를 쓰고, 클린 아키텍처 인 PHP를 번역했습니다. 2020년에 출간될 Laravel Up & Running 2nd Edition을 번역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