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벨 패키지를 선택할 때 물어야 할 8가지 질문 free

2019-07-05

벨은 제3자 패키지가 많은게 장점이다. 패키지를 잘 활용하면 생산성과 코드 품질을 높 수 있다. 하지만 패키지를 잘못 선택하면 패키지가 오작동하거나, 혹은 이를 다른 것으로 교체하느 고통을 겪을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8 Questions For Choosing Laravel Package 는 동영상에서 소개한 패키지 선별을 위한 질문을 정리했다.


1. 언제 업데이트 되었는가?


어제 업데이트 된 패키지가, 년 전에 업데이트 된 패키지 보다 낫다.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패키지는 이미 버려진 패키지 가능성이 높다.


2. 문서화가 잘 되어 있는가?


문서화가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우선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 부터 어렵기 쉽다. 벨이 인기를 끈 것도 문서화가 잘 되어 있는게 한 몫 했다.


3. 누가 만들었는가?


아무래도 다른 패키지를 만들고 유지보수 한 경험이 있는 개인 혹은 팀이 만드는 패키지가 더 신뢰가 가기 마련이다. 실력도 실력이지만 꾸준히 관리할 수 있는 사람 혹은 팀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4. 여러분이 사용하는 벨 버전을 지원하는가?


당연한 이야기이다. 아무리 좋아도 쓰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5. 얼마나 많은 깃헙 이슈가 해결되었는가?


흥미로운 평가 방법이다. 이슈의 갯수가 많은 것도, 해결된 이슈가 많은 것도 모두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6. 별/포크/다운로드 수가 얼마나 많은가?


높다고 꼭 좋은 패키지인건 아니지만 높을수록 좋은 패키지 가능성이 높다.


7. 커뮤니티에서 추천받았는가?


내 경우엔 모던 PHP 유저 그룹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것들은 대부분 유용했다.


8. 정말 필요한 패키지인가?


필요한 건 의외로 간단한 기능인데, 패키지는 너무 크고 복잡할 때가 있다. 패키지 사용법을 익히느 생산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그리고 의존성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벨이 업데이트되거나, 패키지가 업데이트 될 때 귀찮은 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질문 목록을 읽고 정리해보니 핵심은 ‘이 패키지가 꾸준히 탈없이 내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인가?’인 것 같다. 지금 당장 문제를 해결해주는지만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귀찮은이 안 생길 것인지까지 고려해서 판단하면 확실히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을거 생각한다.


위의 질문 목록에 순서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 내가 생각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정말 필요한 패키지인가? - 꼭 필요한 패키지만 쓰자. 이왕 쓸거면 어댑터 패턴을 써서 언제든 다른 패키지로 갈아탈 수 있게 하자.

  2. 여러분이 사용하는 벨 버전을 지원하는가? - 아니면 더 이상 검토할 이유도 없다.

  3. 문서화가 잘 되어 있는가? - 불친절한 문서화 극혐! 더 편하자고 하는 건데, 사용법을 파악하느 스트레스 받으면 정말 짜증난다.

  4. 별/포크/다운로드 수가 얼마나 많은가?

  5. 언제 업데이트 되었는가?

  6. 얼마나 많은 깃헙 이슈가 해결되었는가?

  7. 누가 만들었는가?

  8. 커뮤니티에서 추천 받았는가?


1~3번 질문은 이들 중 하나도 ‘no’가 나오면 즉각 검토를 중지할 만큼 중요한 사항들이 생각한다. 우선 필수요소를 검토하고(1~3), 평판을 확인한 후(4), 오랫동안 문제 없이 쓸 수 있을 것인지(5~7) 검토하는 순서랄까?


2019년 7월 5
1 1



유료 구독자 전용 레터입니다.

한 달 1만원으로 매일 라라벨 관련 메일 받아보시고 과거 메일도 열람하세요. 일반 구독으로 공개글만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구독과 동시에 xly에도 가입됩니다.

이현석

바쁜 팀장님 대신 알려주는 신입 PHP 개발자 안내서를 쓰고, 클린 아키텍처 인 PHP를 번역했습니다. 2020년에 출간될 Laravel Up & Running 2nd Edition을 번역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