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호. Vapor 배포가 더 빨라졌습니다 free

2019-09-30

테일러 오트웰이 아주 중요한 것이라며 Vapor의 새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개선은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고 합니다.


하나는 매번 vendor 디렉토리를 업로드하지 않음으로써 배포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고요.


다른 하나는 AWS 람다의 용량 제약을 초과하는 일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큰 프로젝트는 AWS 람다의 용량 제약인 50MB를 넘기는 일이 종종 있었다고 하네요.


Vapor를 사용하고 있는 xly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해봤습니다.


새 기능을 활성화 하려면 vapor-clivapor-core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 Vapor.yml 파일에 seperate-vendor 플래그를 true로 설정하면 됩니다.


id: 5
name: vapor-local-test
separate-vendor: true


이건 새 기능을 적용하기 전 배포화면입니다. 11MB정도 되는 Vendor 디렉토리를 업로드했습니다.



새 기능을 적용하고 다시 배포를 해봤습니다. 이번엔 아예 Vendor 디렉토리 업로드하는 과정이 없어졌습니다.


새 기능을 적용하고 나서 배포 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약 1분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약간 실망스럽긴한데, 제가 기대를 너무 크게 하고 있었나봐요 ㅎㅎ 그래도 적용해서 나쁠 건 없는 업데이트니까 Vapor 쓰시는 분들은 적용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1일 1식 라라벨 63호

2019년 9월 30일


어느덧 9월 마지막 호네요. 10월부터는 xly.kr에서 구독 신청을 받습니다. 구독 신청 가능한 기간이 정해져있진 않습니다. 언제든 신청하셔도 되고 신청일로부터 한 달간 유료 구독 자격이 유지됩니다. 독자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재구독을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이현석

메쉬 코리아 개발자. 바쁜 팀장님 대신 알려주는 신입 PHP 개발자 안내서를 쓰고, 클린 아키텍처 인 PHP를 번역했습니다. 2020년에 출간될 Laravel Up & Running 2nd Edition을 번역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