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호. dd는 이제 그만, 이제는 ddd! free

2019-10-07

라라벨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마도 dd()를 유용하게 활용하셨을 겁니다. dd()보다 더 강력한 ddd()라는 글로벌 헬퍼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라라벨 6 이상 혹은 이그니션 1.9 이상 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dd()는 Dump & Die의 약자죠. dump를 실행하고 프로그램을 바로 종료합니다. ddd()는 Dump, Die, Debug의 약자입니다. ddd()를 실행하면 dump() 결과가 화면에 출력되는게 아니라 이그니션 화면이 표현됩니다.



dd()를 실행했을 때와 똑같이 dump 결과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이그니션의 강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택 트레이스가 궁금하면 스택 트레이스 탭을 눌러서 볼 수 있고, 동료들에게 현재 내가 보고 있는 화면을 그대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그니션의 플러그인도 사용할 수 있고요. 이그니션과 플러그인은 지난 53호 라라벨6, 이그니션을 참고하세요.


53호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라라벨 6으로 업데이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그니션이라도 꼭 먼저 사용해보세요.


1일 1식 라라벨 67호

2019년 10월 7일


이현석

메쉬 코리아 개발자. 바쁜 팀장님 대신 알려주는 신입 PHP 개발자 안내서를 쓰고, 클린 아키텍처 인 PHP를 번역했습니다. 2020년에 출간될 Laravel Up & Running 2nd Edition을 번역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