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호. 안쓰는 라우트를 찾아 정리해보자 free

2019-10-24

어떤 프로젝트던 더이상 아무도 찾지 않는 라우트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한시적으로 운영한 이벤트 페이지 일수도 있고 테스트용으로 만들었다가 깜빡하고 지우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아주 슬픈 이야기이지만 쓰라고 만들었는데 아무도 안쓰는 기능일 수도 있죠.


어쨋든, 이제 안쓰는 것 같아서 정리해야 할 것 같은데 확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안쓰는 건지 말이죠. 이를 위해 제니퍼 PHP, 뉴렐릭 같은 모니터링 툴이나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훨씬 간편한 방법이 나왔습니다.


julienbourdeau/route-usage라는 패키지인데요. 0.1의 극초기 버전이라 공유하기 좀 이른가 싶긴하지만 컨셉도 사용법도 간단 명료해서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개선할 점이 있으면 개발자에게 피드백 주죠 뭐~


설치


composer require julienbourdeau/route-usage

설치가 완료되면 마이그레이션을 실행합니다.


php artisan migrate

사용


사용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1. 웹브라우저로 /route-usage 라우트로 이동

  2. php artisan usage:route


웹브라우저로 /route-usage 라우트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한 라우트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php artisan usage:route를 실행하면 모든 라우트 목록에 최종 사용시점이 표기되어 나타납니다. 생김새는 php artisan route:list와 거의 비슷합니다.



이 패키지는 각 라우트가 사용된 최종 시점만 알려줍니다. 정말 딱 오랫동안 사용 안된 라우트를 걸러내는 용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패키지를 설치한 이후 부터의 기록만 수집이 됩니다.


용도에 비추어 생각해보면 웹브라우저로 조회하는 기능은 굳이 없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프러덕션 환경에서의 데이터가 의미가 있을텐데, 누구나 /route-usage 화면을 볼 수 있으면 안될 것 같아요.


군더더기 없는 말끔한 애플리케이션을 꿈꾸며

오늘은 이만 물러가고 내일 또 재밋는 이야기 가지고 오겠습니다.


1일 1식 라라벨 79호

2019년 10월 24일


이현석

메쉬 코리아 개발자. 바쁜 팀장님 대신 알려주는 신입 PHP 개발자 안내서를 쓰고, 클린 아키텍처 인 PHP를 번역했습니다. 2020년에 출간될 Laravel Up & Running 2nd Edition을 번역하고 있습니다.